[Web Exclusive]

[리포트] 보이지 않는 방
: 이행준의 필름 퍼포먼스

IMG_9912(1)[사진1] 공연 준비중인 이행준(좌)과 류한길(우)

2013년 6월 14일(금) 오후 7시 30분, 문지문화원 사이에서는 실험영화작가 이행준의 영화상영 및 퍼포먼스 “보이지 않는 방”(Invisible Room) 행사가 열렸다. 50여 명의 관객이 참여한 가운데, 영화평론가 유운성과 함께 홀리스 프램튼의 <강연 A Lecture>(1968)을 재해석한 퍼포먼스, 즉흥음악가 류한길과 함께 한 <Projectionist+Typist> 퍼포먼스, 그리고 이행준 작가가 최근 작업 중인 <배우에 관한 역설>(2013)의 16mm 상영(dual projection)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행준 작가는 문지문화원 사이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후원을 받아 현재 진행중인 “확장된 개념의 경이의 방”(Expanded Cabinets of Curiosities) 프로젝트 참여자 가운데 하나로, 이날 행사는 이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작업을 소개하는 일련의 행사 가운데 하나기도 했다. (“확장된 개념의 경이의 방” 프로젝트 소개 및 일정 안내는 ecc.saii.or.kr 참조)

<강연> 퍼포먼스는, 유운성이 (홀리스 프램튼의 1968년 필름퍼포먼스 스크립트를 토대로 삼아 여타 여러 텍스트에서 발췌한 구절들을 가지고 재구성한) 강연문을 낭독하고 이행준이 16mm 영사기에서 나오는 빛을 (역시 오리지널 퍼포먼스를 바탕으로 구상되었지만 상당히 다른 방식으로) 즉흥적으로 조절하는 식으로 이루어졌다. 아래는 <강연> 퍼포먼스에서 낭독된 텍스트의 일부이다.

IMG_9926[사진2] 공연 도중 16mm 영사기에 걸린 8mm 필름 푸티지가 타들어 가는 모습

“[...] 필름을 손에 들고 자세히 관찰해 보면, 우린 그것이 전혀 움직이지 않는 일련의 작은 사진들의 띠로 이루어져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영사기가 이 작은 정지된 사진들을 가속시켜 움직이게 만드는 거죠. 각각의 사진들 혹은 프레임들은 통상 우리의 불완전한 시각으로는 알아볼 수 없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모든 프레임들이 비슷한 경우에나 해당되는 말입니다. 단지 하나의 프레임에만 구멍을 뚫어 놓아도, 분명 우리는 그걸 알아차리게 될 겁니다. 그리고 여러 개의 전혀 닮지 않은 프레임들을 한데 이어 놓으면, 우린 분명 그것들을 따로따로 알아보게 될 거에요. 아니면 적어도 그렇게 알아보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겁니다. 필름이란 연속적인 프레임들로 이루어진 것이라면, 우리는 또한 그것들을 알아보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분명 영화란 필름 안에서 가장 자주 나타나는 것에 대한 것임이 틀림없습니다. 가령 라나 터너가 다른 어떤 것보다 자주 나타난다면, 그 영화는 그녀에 관한 것이라는데 동의할 수 있겠죠. 물론 이 라나 터너의 이미지가 실제의 라나 터너와 닮았는가 하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사진이란 묘한 것이어서 먼저 어떤 사람을 알고 나서 사진에서 그 사람의 모습을 찾아내기란 쉬운 일이지만, 그 반대로 사진으로 본 사람을 직접 알아보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건 죽음에서 삶을 끌어내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삶에서 죽음으로 옮겨가는 것은 가능한 것과 마찬가지죠. 여하간 이제, 라나 터너가 스크린에 항상 나타나는 건 아니라고 가정해 봅시다. 나아가, 어떤 도구를 가지고 필름 띠 전체에 스크래치를 낸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스크래치는 라나 터너보다 더 자주 보일 것이고, 그럼 영화는 스크래치에 대한 것이 되겠죠. 어떤 경우이건 한 가지만은 언제나 영사기 안에 있습니다. 바로 필름이죠. 필름이야말로 우리가 본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든 영화는 필름에 관한 것인 거죠 [...]” (6월 14일 <강연> 퍼포먼스에서 낭독된 텍스트 중에서)

IMG_9933[사진3] <Projectionist+Typist> 공연 중인 류한길
(공연 녹음파일 다운로드)

IMG_9936[사진4] <배우에 관한 역설>(2013, 16mm dual projection, work-in-progress)

———-

* Projectionist+Typist 공연 기록영상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 홀리스 프램튼의 1968년 <강연> 퍼포먼스에 활용되었던 오리지널 스크립트 전문(영어)은 이곳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